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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NE PAGE PROPOSAL

THE ONE PAGE PROPOSAL 작품소개: 국제적인 기업의 사장인 패트릭 G. 라일리는 시대착오적인 오류로 사장되는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이 책을 내놓았다. 그가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One Page Propo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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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친 정보는 결정을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지연시킨다."


1 Page 제안서란 무엇인가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혹은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
  •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설명
  • 이 모든 것을 1 페이지 분량으로 압축할 것

기획(제안)서의 목적

특정한 사람으로 하여금 특정한 종류의 실행 과정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 즉, 실행을 유발하고 보조해야 한다.
기획서를 읽는 사람이 기안자의 시각을 통해 프로젝트를 볼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단 읽는 사람을 위함 뿐만이 아니라, 1 페이지 분량으로 기획을 압축하는 것은 프로젝트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에도 중요하다.
1 Page로 압축하는 과정은 명료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독려하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만 날카롭게 선택된 언어로
표현하도록 만든다.

그렇다면 방대한 분량의 계획서는 무의미 한가? - NO

1 Page 제안서는 결정을 위한 것이다. 일의 진행을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식의 사업계획서는 언젠가는 필요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결정을 위해서는 지나친 정보는 결정을 앞당기는 것이 아니라 지연시킨다.


준비과정

자료를 수집하라

  • 제안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모든 지식을 리스트 화 한다. 그 과정은 모르고 있는 지식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목표는 완전한 이해다

  • 리서치를 하는 목적은 완벽하게 주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누구에게 제출 할 것인가

  • 기획서를 작성하기 시작하기에 앞서 꼭 가지고 있어야 할 중요한 정보이다.
    설득을 위해서 설득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반대 세력 / 리스크 다루기

  • 제안서의 성공에 걸림돌이 되는 요소들을 절대 과소평가 하지 말라.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 특히나 인터넷은 단편적이고 부분적이며 잘못된 정보가 곳곳에 숨어있다. 팩트체크는 필수이다.
    더불어 불완전한 데이터는 잘못된 결론을 이끌어낸다. 1 Page 제안서의 데이터는 반박 할 수 없는 것이어야 한다.

질문을 예상하라. 회의적인 태도와 NO 라고 말할 기회를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

  • 해당 프로젝트는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 그 책임자는 누구인가.
  •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 회수 자금의 예상 가능 액수는 얼마인가.
  • 해당 기획서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며, 시기는 적절한가.
  • 기획서를 제출한 사람에게 특별한 경력이 있는가.

1 Page 제안서의 8가지 항목

1 Page 제안서의 8가지 항목
제목 제안서 전체를 구명하고 범위를 명확히 한다
부제
목표 제안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2차 목표
논리적 근거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명한다
재정 거래와 관련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
현재 상태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실행 제안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제목

제목은 기획서의 내용을 한줄로 집약하는 것이다. 다른 것은 읽지 않을지라도 제목만큼은 읽는 다는 것을 명심하라.

기획서의 주제를 간단하게 나타낸다. 간결하면서도 정확해야 한다.

부제목

제목을 좀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간결문으로서 2차적 정보와 설명을 덧붙여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계속하여 아래 내용을 읽을 수 있도록 관심을 사로잡아야 한다.

부제는 단어 선택이 중요하다. 묘사적인 단어와 구를 써서 좀더 표현력 있게 제목을 보강하라.
읽는 사람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요소를 사용되도록 한다. 읽는 사람의 마음옷게 적절한 단어가 새겨지도록 공들여 다듬어야 한다.

목표

기획서의 목표는 곧 기획자의 의도와 같다. "무슨 일을 해보겠다는 겁니까" 에 대한 대답이 목표에 쓰여져야 한다.

목표는 기획서의 의도를 밝히는 부분이다. 하나의 중심적 목적지를 제안한다.

2차 목표

1차 목표를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읽는 사람의 동의를 얻어낸다. 목적이나 장점을 나열하는 것은 축적된 효과를 가져온다.

2차 목표는 주목적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동떨어진 사항을 적어서는 안된다.
프로젝트에는 수십가지 2차 목표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5~6개 정도로 줄이는 것이 좋다.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목표이지만, 불핗요하게 보이는 시점까지 않도록 목표의 수위에 조절해야 한다.
읽는 사람이 2차 목표중 어느 하나라도 억지 해석한 것처럼 느끼게 해서는 안된다.

논리적 근거

제안서의 설득이 시작되는 부분이다. 2~3개의 짧은 문단으로 구성된 논리적 근거는 프로젝트가

  • 할 수 있고
  • 할 것 이며
  •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모든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1 Page 제안서 이전의 모든 리서치는 이것을 위함이다.

설정 - 매력포인트 - 설득의 단계로 진행되는 논리 전개를 따른다.

 

1. 설정

  • 읽는 사람의 관심을 잡는다.
  • 당신이 누구이며 어떤 지식을 갖추고 있는지 알게 한다.
  • 기획서의 내용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적절한 근거와 상황을 요약한다.

 

2. 매력 포인트

리서치에서 얻어진 적절한 데이터를 이용해, 기획서를 실행시키면 목표와 2차 목표가 완수될 것이라는 주장을 보강하라.
현상들은 반박할 여지가 없고, 시기 적절한 것들이어야 하며, 현 상황에서 당신의 프로젝트가 최고의 해결책인 이유를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3. 설득

논리적 근거의 마지막 부분인 이곳에 최대한의 증거와 논리를 가지고 주장을 뒷받침하면서, 당신의 제안이 승인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왜 그런 결과가 일어나리라 확신하는자, 왜 이 제안서를 읽는 사람이 그것에 찬성해야 하는지 설명하라.
이 과정에서 프로젝트가 가지는 시의적절성(데드라인-왜 지금이어야만 하는지)을 포함시킨다.

 

재정

모든 프로젝트는 재정 문제가 관련되기 마련이다. 제안서의 바로 이 항목에서 거래의 금전적 행위의 양을 정하고 질을 정한다.

투자란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위험도 따른다. 제안서를 읽는 사람은 위험에 집중할 것이다.
재정적인 부분이 전혀 없는 기획이라면, 왜 아무 비용이 들지 않는지, 아니면 보이지 있는 비용이 있는지 설명한다.
비용은 들지 않지만, 제안을 실행함으로서 절약되는 비용이 생긴다면 얼마만큼의 비용이 절약되는지 밝힌다.
재정 문제에 관하여는 "부풀리기"의 유혹을 참아야한다. 있는 그대로 자신있게 쓰도록 한다.
이러한 특징은 종종 불황이나 심각한 재정상태에도 불구하고 거래를 이루어 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상태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 지금까지 어떤 상황이었는지, 거래의 어떤 요소들이 이미 자리를 잡았는지, 누구와 협업하는지, 이미 계약된 거래가 있는지 등과 같은 현재의 상황을 정확하게, "최신의 정보로", 읽는 사람 앞에 그려주어야 하며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제안 사업의 어떤 요소들이 자리를 잡았고 어떤 요소들이 답보 상태인지 설명한다.
부정적인 면이나 논쟁의 대상이 될 부분을 무시하지 말라. 누군가 당신의 제안을 거절한 적이 있다면 그것도 밝혀라.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면 전에 거절당한 적이 있다고 해서 그것을 놓치는 사업가는 많지 않다.
현재 상태 부분은 사업에 대한 그림을 그릴 뿐 아니라 열정까지 보여주어야 한다.

실행

제안을 받는 사람이 "내가 어떻게 하면 됩니까?" 에 대한 대답이다. 위의 모든 것은 이 한 문장을 쓰기 위한 준비다.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다 읽었다고 해서 제안서를 읽는 사람이
어떤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추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말라. 이 시점에서는 제안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

한가지 명심할 것은, 당신이 부탁하는 것이 행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리서치를 통해 상대방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제안서를 읽는 사람의 능력 안에 있는 것을 명확하게 부탁하라.

날짜와 서명

서류의 맨 밑에는 날짜와 서명을 기입한다.

기획(제안)에 있어서 기획자의 이름은 중요하다.
공을 자랑하거나 아이디어에 대한 생색이 아닌, 책임소재와 제안의 확신과 신뢰성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지식을 1 Page 형식으로 바꾸기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

모든 리서치 자료를 한군데 모은뒤 1 Page 제안서의 8가지 항목 단위로 분류한다.

축소

분명하게 중요한 사항이 아닌 자료들을 걸러낸다.

우선 순위 정하기

각 항목 안의 자료들을 우선 순위 순으로 정리한다.

쓰기의 시작

목표 항목 부터 시작한다. 분류 항목의 자료들의 주요 정보 하나하나를 한 문단으로 쓴다.

검토

  • 문장들 중 적어도 한 문장에 주요 리서치가 나타나 있는가?
  • 문장들이 각 부분에서 논리적 사고 과정을 따르고 있는가?
  • 파일마다 리서치에서 파생된 결론과 이해를 정확하게 반영하는가?

회고

  1. 내가 성취하려는 것이 무엇인가?
  2. 말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잘 포착했는가?
  3. 명확한가?
  4. 빠진 것은 없는가?
  5. 논리에 허점은 없는가?
  6. 설득력 없는 주장은 없는가?
  7. 계산이 틀린 곳은 없는가?
  8. 기획서의 원리가 설득적인가?

아직까지 1 Page 제안서는 완성된 것이 아니다. 빈곳이나 넘치는 부분이 있더라고 신경쓰지 말자. 이 과정은 원래 불완전한 과정이다.


교정 축소 압축

기획서가 한쪽 분량을 넘는다면 할일은 딱 한가지, 잘라 내는 것이다.

길이

  •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들을 잘라 내라 : 제안서의 중심 내용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면 지운다.
  • 과다한 정보는 잘라 내라 : 여러번 반복되거나 중복된 정보는 지워라.
  • 뻔한 사항은 잘라 내라 : 제안서를 읽는 대상이 이미 갖추고 있는 지식이라면 들어내도 좋다.

문체

  • 같은 단어의 반복과 후술 문장을 피하라 : 두 문장을 한문장으로 압축할 수 있다면 압축한다.
  • 형용사, 부사 및 꾸며주는 말들을 없애라.
  •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들은 제거하라 : 시적으로 표현하고 싶은 유혹을 피하라.
  • 동의어의 반복을 피하라 : ex) "오늘날 현대 산업..." "다시 반복하자면..." "위쪽으로 올라가..." 

단어 선택

  • 3인칭을 사용하라 : 제안서의 성공은 개인적 매력이 아닌 사업 자체의 가치에 달려있다.
  • 긍정적인 단어로 긍정적인 자세를 보일것 : 절망적으로 보이지 않고 절박해 보이지 않는 단어를 선택하라.
  • 지나친 선전을 피하라 : 근거 없는 최상급을 사용했는지 살펴라. ex) "가장 ~"
  • 맞춤법과 오탈자를 점검하라.
  • 구두점을 제대로 찍어야만 자연스럽게 읽히는 복잡한 문장 구조를 피하고 간결한 문장구조를 사용하라.
  • 일반적으로 쓰이는 줄임말이 아니라면 철자를 모두 적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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